(사)동학농민혁명유족회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
홈 > 동학농민혁명 > 동학농민혁명 역사의 이해
동학농민혁명 역사의 이해

본문

 6.동학농민혁명이 우리사회에 미친 영향은?

 

동학농민혁명은 우리나라 역사에서 민중의 자각에 의해 발생한 최초의 전국적 농민항쟁으로 근대사회를 여는 계기가 되었다. 1차 동학농민혁명은 자유 민권을 위한 반봉건 항쟁이었으며, 2차 동학농민혁명은 일본침략군을 조선 땅에서 몰아내기 위한 민족자존의 반외세 항쟁이었다.

 

동학농민혁명은 지배 및 예속관계에 기초한 봉건적 사회경제체제를 무너뜨리고, 평등 자유 자치 등의 원칙에 기초한 새로운 사회 경제체제의 수립을 목표로 시작되었으나, 보수 양반계층의 연합세력과 그들이 끌어들인 일본이라는 외세에 의해 실패로 돌아간 물리적으로 미완의 혁명이다. 하지만 그 맥은 이후 영학당, 활빈당 운동으로 이어졌을 뿐 아니라 항일 의병항쟁 및 3.1운동, 4.19혁명, 5.18 광주 민주항쟁, 6.10 민주화투쟁 등의 원동력이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정신적 혁명이다.

 

동학농민혁명은 단순한 농민반란이 아니다. 그들이 주장했던 내용 속에는 나라와 민족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부패한 국가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고 외세를 배격하여 자주 국가를 건설하려고 노력했다. 이를테면 당시 조선의 모순과 과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아래로 부터의 개혁이었던 것이다. 탐관오리들의 수탈과 정치인들의 부패 및 무능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으나, 조선이 가지고 있던 불합리함을 개혁하여 새 세상을 열고자 했던 조선의 과업을 이룬 것이다.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위대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는 백범 김구 선생도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했다. 김구 선생이 항일 투쟁을 시작하게 된 첫 출발점이 바로 동학농민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백범 김구는 18세였던 1893년 동학에 입교하여 팔봉 도소 접주로서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했다.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하며 압제와 불의에 맞서 싸우던 김구 선생은, 민족의 독립과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가를 뼛속 깊이 새기고 항일 투쟁에 헌신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는 김구 선생뿐만 아니라 동학농민혁명에 참여했던 사람들 역시 마찬가지였다. 동학농민혁명의 가장 큰 정신은 외세의 축출이었던 동시에 우리 스스로 개혁하여 더 잘 사는 세상을 만들어 보자는 것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한 많은 이들이 국외로 떠나면서 만주와 러시아에서도 독립운동이 이루어졌다. 아직도 대한민국임시정부 광복군 활동 곳곳에 동학농민군의 흔적이 남아있다.

 

그 이후에도 비극적인 사건은 계속해서 일어났다. 참혹했던 동족상잔의 6·25전쟁이 일어났고 그 이후에도 독재정치가 득세했다. 동학농민군이 목숨 걸고 싸우며 이루고자 했던 정의로운 나라는 안타깝게도 이루어지지 못했고, 관료들은 여전히 부패했고, 외세 역시 우리나라를 간섭이 계속되었다.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이 면면히 이어져 내려오는 당시의 민중들에게는 이런 부조리한 상황이 얼마나 가슴 아팠을까? 결국 우리의 민중들은 스스로 4·19 혁명을 일으켜 독재정부를 무너뜨리고 유신독재에 맞서 싸웠으며 19805월에는 군부세력에 맞서 전국적인 항쟁을 전개했다.

하나 뿐인 목숨을 버리면서까지 싸운 살신 성인의 정신과 2017년 촛불혁명으로 국정농단 세력을 몰아 냈던 것은 1894에 같은 마음으로 일어섰던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게시물 검색